[2014학년 명문고 입시분석] 시리즈 중 과학고등학교 편이다. 해당 시리즈는 전국 명문고를 총망라하여 말 그대로 목표로 하는 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정보가 수록됐다.
책은 대체로 4개 파트로 이루어졌다, 파트1에서는 2014학년도 과학고등학교 입시 지형을 분석했다. 전형 일정, 방식은 물론 각 학교별 전형 특징 및 주안점 등을 쉽게 구분하여 설명한다. 또한, 각 학교별 자기소개서 항목도 함께 소개된다.
파트2~5에서는 각 학교의 입시를 심층 분석한다. 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물론 2014학년 입시요강 및 지원시 주의해야 할 점 등을 알려준다. 교장 인터뷰 내용을 통해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파트6는 실제 합격생들의 '비법 고백록'이다. 학교에서 추천하는 상위권의 합격생을 만나 학습방법, 취약과목 만회법, 실패 극복법, 진로탐색 과정, 활동 주안점, 독서활동 내용, 자기소개서와 학습계획서 작성법, 면접 대비방법 등을 실었다. 부모나 선생님들이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시키는 게 아니고, 같은 학생의 입장에서 합격하기까지 자기가 해온 바들을 소상하게 털어놓는 것이기 때문에 수험생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다.
파트7은 직접 학교에 가보지 못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한 보너스다. 각 학교별 화보를 넣어 학습시설, 편의시설 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과학고의 입시가 10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구체적인 전형 일정은 교육부의 전기고 신입생 선발 방침이 확정된 이후 정해질 것으로 보이지만, 본격적인 입시는 지난해와 비슷하게 7월말 경에 원서를 접수하거나 조금 늦어질 전망이다. 지난해 과학고에 처음으로 도입된 100% 자기주도학습전형은 올해에도 큰 틀에서 변화는 없을 방침이다. 2014 과학고 입시는 영재학교로 전환한 대전, 광주 2개교가 빠지고 대전동신고가 추가되어 20개교에서 모집이 진행될 예정이다.
<베리타스 알파>는 2006년에 창간, 올해로 8년째 고입/대입 입시정보를 다루고 있는 교육 전문 신문이다.
대학 입학사정관제 및 수시 논술 심층분석, 고입/대입 합격수기, 대한민국 상위 0.1%의 학습법, EBS 강사 등 영역별고수 심층인터뷰, 전국 주요 대학 및 고교 탐방 등 실질적 입시 정보를 지면과 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 학생과 학부모들이 필요로 하는 입시정보들을 담고 있다.
<수험생 어머니들이여 프로 매니저가 되라>, <레인메이커>, <몸짱 공부짱>, <수능 막판 뒤집기>, <대한민국 0.1% 초등논술>등 단행본을 발행했고 <대입영역별 고수 34>, <필독서 따라잡기>. <역할모델 따라잡기> <천기누설, 전국 명문고 합격 비법 시리즈>등 300여권의 eBook을 발행했다.